Psychoanalysis : eISSN 2383-7624 / pISSN 1226-7503

Table. 3.

Table. 3.

Interpersonal coherence model

현상학(phenomenology)
연결된 (connected) 환자는 이상적 관계가 붙잡아주고 있다고 느낀다. 이런 연결된 상태에서는 환자는 협조적이고 의존적이며 거절에 민감하다.
위협받는 (threatened) 환자는 실제 혹은 인지된 적개심, 거절, 버림받는 상태를 경험하면 더욱 타인과 자신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분노, 자해)
혼자가 됨 (alone) 만약 환자가 후퇴(withdrawal)하는 행동을 하게 되면, 환자는 더욱 고통받고 해리되고 도움을 거절한다. 이 단계에서 환자는 도움을 받기가 더 힘들어진다.
절망 (despairing) 붙잡아주는(containing) 관계가 없고, 정말 혼자이면 환자는 우울해지고 심각한 자살충동을 갖게 된다.

보듬어주는 환경(holding environment) 은 환자가 의지할 수 있다고 느끼고 환자를 진정시킬 수 있는 관계를 말한다. 타인이 일관된 관심과 반응을 보이면, 환자는 그가 자신을 돌본다는 믿음이 생기게 된다. 위협을 느낀다면, 공격적인 행동을 통해 자신의 보호자로부터 관심을 끌 수 있다. 보호자가 구해주고 더 관심을 보여주면 환자는 진정이 되고 다시 연결된 상태로 되돌아간다. 그러나 환자가 혼자가 되고 절망감에 빠지면, 외부의 컨데이너(container)가(예, 병원, 감옥) 보호자나 외로움을 해소시켜주는 지지자가 해주는 담아주기(containment)를 제공한다. Adapted from Choi-Kain and Gunderson. 모든 상황에서 적용가능한 경계선 성격장애를 위한 좋은 정신과적 관리. 이창훈, 이정우, 정자현, translator. Seoul: 하나의학사;2020. p.452, with permissionof 하나의학사.

Psychoanal 2021;32:74-88 https://doi.org/10.18529/psychoanal.2021.32.3.74
© 2021 Korean Association of Psychoanalysis